top of page
Search

재무관리 가이드라인

교회 재무관리 가이드라인


1. 교회 재무관리 원칙

교회 재무관리는 국제적으로 정립된 회계 원칙에 따라야 한다. 교회에 적용되는 별도의 회계 원칙은 없다. 국제적으로 적용되는 회계 원칙에서 비영리 기관에 해당하는 회계 원칙과 감사 원칙을 따르면 된다.



2. 교회 재무관리의 특수성

교회의 재정 관리는 국제적인 회계 원칙에서 한 단계 더 요구되는 기준이 있다. 하나님 나라의 원칙이다. 하나님 나라의 목적과 방식을 따라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따라 수입과 지출이 발생하고 기도하면서 하나님의 뜻을 헤아려 집행해야 한다. 단, 하나님 나라의 원칙은 국제적으로 인정되는 회계 원칙과 충돌되지 않는다.


3. 교회 재무 관리의 표준

교회 재무 관리는 다음과 같은 표준을 만족시켜야 한다.


a. 청지기적인 사명을 다해야 한다. 청지기의 표준은 교회 재정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인식하고 주인의 재산을 관리하는 대리인으로서의 책임감을 가져야 한다.


b. 최고 수준의 투명성을 유지해야 한다. 교회의 재정은 하나님 앞에서, 국가 당국 앞에서, 하나님의 백성 앞에서, 더 나아가 세상 앞에서 모두 공개하고 드러낼 수 있어야 한다.


c. 최고 수준의 회계성을 유지해야 한다. 교회의 재정은 반드시 국가의 감독 기관, 교회의 감독 기관, 교회의 재정 체계 상 감독과 감시를 담당한 담당자에게 보고하고 감독을 받아야 한다. 특히 헌금하는 성도들과 교회의 구성원, 더 나아가 교회 밖의 “잠재 성도”들을 감독자로 여기고 책임있는 보고와 효과적인 감독과 관리를 받을 수 있어야 한다.


d. 최고 수준의 통제를 유지해야 한다. 교회의 재정이 하나님의 뜻대로 사용될 수 있도록 경리, 회계, 재무 관리의 전 과정에서 확인과 견제 (check and balance)가 이루어 져야 한다.



4. 교회 재무 관리 체계의 확인과 견제

a. 모든 재정 업무는 확인과 견제의 원칙을 유지해야 한다.


b. 수입 계수와 입금은 경리, 회계, 재정 관리와 독립되어야 한다.


c. 모든 지출은 2인 또는 그 이상의 담당자를 거쳐야 한다.


d. 은행 또는 유사한 현금 계좌의 월말 정산은 경리 담당이 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경리 직원이 할 때는 반드시 1인 또는 그 이상의 확인가 결제를 거쳐야 한다.


e. 모든 기록은 당일에 입력되어야 하며 입력된 기록은 담당자 외에 다수가 즉시 열람할 수 있어야 한다.


f. 예산 책정과 집행 업무를 한 개인 또는 한 부서에서 해서는 안된다.


g. 자금 운용, 현금 관리, 지출 결정과 결제 등을 수행하는 재무 관리 담당이나 부서는 경리 담당자와 구별되어야 한다.



5. 교회 재무 관리 사역자

a. 교회 재무 관리에 참여하는 모든 자원 봉사자들은 십일조를 실천하며 적극적인 헌금 생활을 실천하는 등록된 성도여야 한다.


b. 교회 재무 관리를 위해서 직원을 고용하여 전문적인 업무를 맡길 수 있다.



6. 수입

a. 헌금을 계수할 때는 가족 관계가 아닌 2인 또는 그 이상이 함께 해야 한다.


b. 계수를 담당한 팀은 2개 이상을 구성해서 격주로 계수를 담당하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c. 계수를 담당하는 팀은 은행에 입금을 하고 계수 기록과 입금 기록을 경리 부서에 넘기는 것으로 임무를 완수한다.


d. 헌금 기록을 입력하고 관리하며, 정기적으로 개인 헌금 기록을 본인에게 전달하는 업무는 교회의 경리 부서에서 감당할 수도 있지만 계수 팀과 경리 부서와 구별되는 별도의 팀을 구성해서 수행할 것을 원칙으로 한다. 개인 헌금 기록의 비밀을 유지하고 또 한 단계의 “확인과 견재”를 확보할 수 있기 때문이다.



7. 지출

a. 지출 절차


i. 수표를 사용하는 지출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집행한다.


1. 예산 책정

2. 청구서 접수

3. 지출 결재

4. 지불 결재

5. 수표 발행

6. 수표 결재

7. 발송



ii. 온라인 또는 크레딧 카드를 사용하는 지출은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서 집행한다.


1. 예산 책정

2. 청구서 접수

3. 지출 결재

4. 지불 결재

5. 지출 처리



b. 담당자


i. 청구서가 접수 된 이후 지출 절차를 위해서 다음과 같은 담당자가 필요하다: 지출 결재자, 지불 결재자, 수표 발행자, 수표 결재자.


ii. 지출 결재자와 지불 결재자는 동일인이어도 무방하다


iii. 단 지출 결재, 수표 발행, 수표 결재는 별도 담당자가 해야 한다. “확인과 견제”를 유지하기 위해서 최소한 필요한 인원은 3명이다.



8. 경리 부서의 업무

a. 세금 업무 – 급여와 관련된 세금 업무를 수행한다.


b. 은행 스테이트먼트를 정산한다.


c. 청구서 접수, 증빙 서류 접수, 결재 기록, 지출 기록, 은행 기록, 은행 잔고 확인 기록 등을 디지털 형태와 서류 형태로 작성하고 저장한다.


d. 헌금 기록을 입력하고 관리하며, 헌금 기록 발송 업무를 수행한다.


e. 결재를 위한 보고서와 결재 절차를 위한 디지털 및 서류 자료를 작성하고 제출한다.


f. 수표를 발행하고 결재된 수표를 발송 및 전달한다.


g. 감사에서 요구되는 모든 서류를 보관하고 제출한다.


h. 다음과 같은 보고서는 필수적으로 작성하고 제출한다.



9. 보고와 회계처리

a. 다음과 같은 보고서는 필수적으로 작성하고 제출한다.


i. 주간 수입, 지출 보고서 – 일주일에 한번 주간, 월간, 년 누계를 포함한 보고서를 운영위원회, 재정위원회, 이사회에 제출한다.


ii. 월간 재무제표 – 한달에 한번 월간, 년누계를 포함한 수입지출 보고서, 대차 대조표, 현금 유동성 보고서를 운영위원회, 재정위원회, 이사회에 보고한다.


iii. 분기별 재무제표 – 분기별로 재무제표를 작성하고 관련 위원회에 보고하고, 회중에 공개하며, 헌금자에게 발송한다.


iv. 년말 재무제표 – 12월말 분기별 재무제표는 년말 재무제표로서 해당 위원회, 회중, 헌금자에게 공개하고 발송한다.



b. 다음 보고서는 필요와 요청에 따라 작성하고 제출한다.


i. 각 부서의 수입지출 보고서


ii. 예산 대비 보고서


iii. 인건비/프로그램/행정비 보고서

139 views

Recent Posts

See All

갈렙 선교회 명단(24년)

강기봉, 강명찬, 강월선, 강종진, 권오윤 , 권용원, 김덕자, 김동환(신규), 김두식, 김순자, 김정자3, 김춘식, 김홍, 김홍배, 박순옥, 박옥순, 박춘자, 방인숙, 송명자, 송정웅, 심우문, 심은순, 오경혜, 윤태섭, 이계임, 이선열, 이은희, 이정숙, 임은일, 조국희, 최명희, 최응철(신규), 최정남(신규), 최창희, 최희정, 홍진, 황혜림 총 38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