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예수님, 그 서사의 시작(성탄 편지)

December 23rd 2022

사랑하는 한몸 교우분들께

한 달 간의 그 뜨거운 월드컵의 열기가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끝이 났습니다. 이 대회의 가장 주목 받은 선수는 단연 메시입니다. 메시는 이 세상에서 축구 선수로서 받을 수 있는 모든 상은 다 받았으나 단 하나, 월드컵 우승이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 아르헨티나의 우승으로 그는 모든 것을 다 이룬 선수로 세계 축구사에 기록되었습니다.

많은 미디어들이 이번 월드컵을 '메시의 서사가 완성된 드라마'로 비유합니다. 그의 커리어에 비어 있던 단 하나의 퍼즐이 이번 우승으로 채워졌기 때문입니다. 이 우승으로 아르헨티나 전 국민이 기뻐하며 이를 두고 ‘메시가 아르헨티나를 구원했다’고 얘기합니다.

성탄절은 예수님의 서사가 시작되는 첫 챕터입니다. 예수님은 우리를 구원하시기 위하여 이 땅에 오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를 선포하시고, 많은 병자를 고치시고, 결국에는 십자가에 달려 돌아가셨습니다. 이 모든 것을 믿지만, 행여 예수님께서 동정녀 마리아에게서 죄 없이 탄생하셨다는 사실을 믿지 못하면, 그것은 예수님의 서사의 기본이 되는 퍼즐이 하나 빠져 있는 것입니다.

이 퍼즐이 빠져 있는 자들을 위하여, 매년 이것을 선포하는 절기가 바로 성탄절입니다. 이를 통하여 예수님의 죽으심, 부활 그리고 다시 오심의 시작은, 바로 이 날로 비롯되었다는 사실을 가슴에 새기기 위함입니다. 그 하나를 꽉 채워야 그의 서사가 완성이 됩니다.

한 아기가 우리를 위해 났고, 한 아들을 우리에게 주신 하나님의 사랑의 시작. 그 영광스러운 서사의 시작을 춤을 추며 함께 하는 교우들이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의 마음을 다한 ‘메리 크리스마스’의 외침이 그 어떤 축제 보다 하늘의 영광으로 더 가득해 지기를 기원합니다.

한몸 교회 담임 목사 이수용


29 views

Recent Posts

See All

호세아서는 4장부터 13장까지 하나님의 강한 심판을 얘기한다. 본장에서는 북 이스라엘의 수도였던 사마리아가 거품처럼 멸망할 것과 전쟁 후에 이들이 포로로 끌려가게 될 것은 예언한다. 하나님이 이렇게 하는 가장 큰 원인은 이스라엘이 두 마음(갈라진 마음)을 품었기 때문이다. 이 두 마음을 품은 신자에게는 어떠한 일이 일어나며, 내 마음이 갈라져 있다는 것을

1. 일대일 제자훈련 개명 지금까지 진행했던 ‘일대일 제자훈련’을 ‘풍성한 삶의 기초’로 이름을 개명합니다. 이 프로그램은 훈련 보다, 그리스도 안에 누리는 삶의 풍성함이 핵심 주제인데, 훈련이라는 이름으로 인하여 갖게 되는 부담을 덜기 위하여 개명을 하기로 하였습니다. 많은 분들의 신청을 바랍니다. 정말 좋습니다. 2. 일대일 제자훈련 마친 후의 소감 ‘

참고) 한몸교회 '일대일 제자 훈련' 프로그램을 교재의 이름인 '풍성한 삶의 기초'로 변경합니다. “풍성한 삶의 기초”를 마친 따르미와 이끄미의 소감을 함께 나눕니다. 대체 무슨 비밀이 이 “풍성한 삶의 기초”에 있을까요? 함께 들어보겠습니다. l 하나님은 나만의 하나님이 아니라는 것을 배웠다. 이끄미와 따르미는 12주 동안 함께 경험한 삶과 말씀을 나누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