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Search

예수님의 비유2.탕자의 비유(1)- 둘째 아들 (눅15:11~24)

누가복음 15장은 흔히 ‘누가복음의 심장’이라고 할 만큼 핵심 장이다.

여기에 등장하는 ‘탕자의 비유’는 아마도 예수님이 하신 전 비유 중 가장 유명한 비유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 비유 속에는 3명의 인물(두 아들, 아버지)이 등장한다.

이 세 사람의 관점에서 바라본 비유를 살펴본다.

먼저 둘째 아들이다. 이 둘째 아들을 생각하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이미지는 ‘탕자’다. 아버지의 품이 싫다고 떠난 아들이고, 아버지가 죽기도 전에 유산을 요구한 패륜아다. 왜냐하면 율법에 따르면 아버지의 살아생전 에 분깃을 요구하는 것은 있을 수 없는 이야기이기 때문이다. 이는 곧 아버지가 빨리 죽었으면 좋겠다고 말한

것과 다름이 없다.

그런데 이것을 둘째 아들의 시각으로 바라보자. 당시 유대 사회는 철저하게 가부장적이고 장남 중심의 사회였다. 장남은 아버지의 많은 권력과 재산을 물려받을 수 있었다. 그래서 ‘장남’이라는 말 자체는 축복과 명예의 상징이다.

이것은 둘째 아들의 처지에서 보면 억울하고 공정하지 못한 것이다. 하지만 율법으로까지 못을 박아 놓은 상태이기 때문에 결코 거절할 수 없는 삶의 운명이다.

둘째 아들은 이런 율법이 싫었다. 그렇기에 이 부조리한 율법에 매여 있는 사회에서 벗어나기를 원했다. 그래서 율법이 없는 아주 먼 나라로 떠났다.

그런데 여기서 이 아들에 대해 한 가지 오해하지 말아야 할 사실이 있다. 그것은 사실 이 아들은 아버지가 싫어서 떠난 것이 아니다. 그 율법이 싫어서 떠난 것이다.

그는 단지, 숨 막히고 목을 조이는 것 같은 그 율법이 없는 사회로 가고 싶었던 것이다.

그것을 어떻게 알 수 있는가. 나중에 그 아들이 재산을 탕진하고 엄청난 고생을 한다. 그때 그는 누구를 떠올리는가. 아버지다. 이 말은 곧, 아버지는 내가 아무리 극한 죄를 범해도 사랑으로 나를 받아 줄 것이라는 믿음이 있었다는 것이다.

이 둘째 아들의 가장 큰 문제는 내가 지금 현재 있는 이곳이 내게 가장 최적의 장소라는 것을 깨닫지 못했다는 것이다. 자기 뜻, 자기 생각대로 하면 훨씬 더 잘 살것으로 생각했다. 그것이 그를 최악의 상황으로 몰아갔다.

여기서 우리는 이런 생각이 든다. ‘정말 아버지가 아들이 이렇게 될 줄 몰랐을까.’ 아니다. 결코 몰랐을 리가 없다. 당시 아들의 나이가 10대였을 터인데 이 나이의 아들이 그렇게 큰돈을 가지고 나가서 잘 될 것으로 생각했을 리가 없다. 그런데 왜 재산을 주었을까.

그것은 아들이 경험하도록 하기 위해서이다. 아버지를 떠난 삶이 피폐하고, 멸시와 굴욕이라는 것을 스스로 경험해 봐야, 아버지의 말이 참인 줄 안다. 그때 비로소 참 아들이 된다.

하나님께서 우리를 다루시는 방법도 마찬가지다. 하나님은 우리의 선택이 어리석고 미련한 것일지라도 때로는 방임하신다. 왜냐하면 그 어려움을 겪어야 하나님의 품이 무엇과 비교할 수 없는 큰 은혜라는 것을 알 수 있기 때문이다.

아버지를 떠난 탕자는 절망과 고통 속에서 몸부림쳤다. 그래서 그것이 그의 인생에 해가 되었는가. 그렇지 않다. 그는 그 망가진 시간을 통해 아버지의 중요성과 큰 사랑을 확신하게 되었다. 이 사실 하나만으로도 그가 보낸 그 엄청난 아픈 시간이 그에게는 중요한 전환점이요, 가치 있는 시간이 되었다.

우리의 잘못된 선택으로 고민하고 절망하는가. 그때가 바로 아버지 하나님의 품으로 돌아갈 때이다. 그 품 안에서 우리는 참 자유를 느끼며 안식을 취할 수 있을 것이다.

52 views

Recent Posts

See All

4.21.2024  요한복음 강해(43). 세상의 선택. 요18:28~40절

예수님은 십자가에 달리시기 전 최소 5번의 심문과 재판을 받으셨다. 이 때 예수님을 심문한 사람은 안나스, 가야바, 헤롯 그리고 빌라도이다. 이렇게 많은 재판을 받았다는 것은 예수님이 죄가 없었다는 뜻이다. 또 다른 이유는 당시 이스라엘은 로마의 식민지였다. 그래서 이들의 사형 판결과 집행권은 로마 총독 밖에 할 수가 없었기 때문이다.(31절) 이런 이유로

*** 알리는 말씀 (4.19.2024) ***

● 주일 오찬 이번 주일(21일)에는 2부 예배 후에 점심 식사로 ‘비빔밥’이 준비됩니다. 일정에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 선착순 배부 : QT 생명의 삶 도착 5월 달 ‘생명의 삶’ 책자가 도착했습니다. 선착순으로 배부됩니다. 신청을 하지 않으셨더라도 필요하신 분들은 안내석에 구비되어 있는 책자를 픽업해 주시기 바랍니다. 가격은 $7불입니다. 헌금 봉

4.14.2024. 요한복음 강해(42). 예수 안에 있는 자의 외침. 요18:12~27절

예수님 당시에는 대제사장이 여러 명이 있었다. 그들 모두 ‘안나스’라는 사람의 아들 혹은 사위였다. 즉, 대제사장의 실세는 ‘안나스’이다. 가룟 유다의 배신에 의하여 체포당하신 예수님은 안나스에게로 끌려가 심문을 당했고 안나스와 몇몇의 공회원들은 모여서 예수님을 사형으로 정죄한다.(막14:64) 요한은 이 대제사장이 심문한 이야기를 베드로가 예수님을 세 번

bottom of page